요즘 우리 고장 대전에서는 예전과 달리 외국인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대전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한국의 정서와 문화를 느끼기 위해서 자주 찾는다는 곳이 바로 우암사적공원입니다.

..............................................

우암사적공원은 조선 후기 대유학자인 우암 송시열(1607~1689) 선생이 학문을 닦던 곳인데요. 1991년부터 1997년 까지 약 1만 6천여 평에 장판각, 유물관, 서원 등의 건물을 재현해 1998년 4월 17일 사적공원 으로 새롭게 탄생한 곳입니다.


 

우암사작공원 입구로 들어가봅니다.

 

 

1만 6천여평에 달하는 넓은 대지에 조성된 이곳 공원은 넓은 공원인 만큼 지도를 한번 읽어보고 숙지를 해야 효율적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대전하면 송시열 선생을 빼 놓을 수 없겠죠?

대부분 조선시대 대유학자인 우암 송시열 선생의 이름을 많이 들어봤지만 업적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내문을 통해서 공원 조성 경위와 이유를 알아보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아~ 물론 영문으로된 안내판도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사진에서는 빠져 있습니다. ^^;;)



 

우암사적공원내에는 아름다운 옛 건축물 남간정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일부 시민들은 남간정사와 우암사적공원과 별개 또는 별도로 떨어진 문화재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우암사적공원 입구로 진입하면 바로 왼쪽에 위치한 문화재가 남간정사입니다.

남간 정사는 송시열 선생이 말년에 제자를 가르치고 학문에 정진하던 곳으로 '대전시 유형문화제 제4호'로 지정되어 있는 우리 고장 대전의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이곳 우암사적공원을 관리하는 관리사무소가 입구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고요. 바로 옆에는 송시열 문집인 송자대전판이 보관되어 있는 건물이 있습니다.

송자대전판을 보관하고 있는 이곳 건문은 문화재 보호차원에서 출입은 통제되고 있으나, 옆에 관리사무소가 위치해 있어 사전에 문의를 하시면 관람이 가능할 듯 합니다.

 

우암 유물관에 가봅니다.

우암선생의 유물과 일생을 살펴볼 수 있는 유물관이 마련되어 있는데, 무료로 입장 가능합니다.


 

홍살문을 지나면 우암사적공원 조성기를 볼 수 있습니다. 미처 알지 못했던 조선시대의 상황과 선조들의 정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유물관을 지나 홍살문을 지나면 조선시대 서원의 형태를 재현해 놓은 명정문을 만날 수 있습니다.


▲ 명절문을 지나면서 바라본 풍경(파노라마 촬영)

 

명숙각의 모습입니다. 서원 안으로 들어오면 보이는 명숙각은 "모든 일을 명확하게 하고 마음을 밝게 맑게 하라"는 뜻으로 만들어진 선비들의 공부방입니다.

 

인함각은 "모든 괴로움을 참고 또 참아야 한다"는 뜻의 선비들의 공부방입니다.


 

또 하나의 대문을 열고 들어가 봅니다.


 

견뢰재의 모습인데요. "우암선생의 마지막 교훈을 받들고 선현의 가르침을 굳게 지키라는 뜻"의 선비들의 공부방입니다.


 

견뢰재는  "매사를 심사숙고하여 결정하라는 뜻"의 선비들의 공부방이랍니다.


 

마지막에 위치한 남간사는 공사중인 관계로 입장이 불가능해서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멋진 풍광과 아름다운 한옥의 멋스러움에 자꾸 뒤돌아 보게 됩니다.


 

아름다운 연못의 풍경과 너무나 잘 어울어지는 덕포루가 한폭의 그림과 같이 펼쳐져 있습니다.


 

덕포루에 가까이 다가가봅니다.

 

덕포루에 올라 바라보니 고즈넉한 연못이 한층 운치를 더하는것 같습니다.

이곳 우암사적공원에서는 조선 후기 유교사상을 꽃피운 우암 송시열 선생의 뜻을 기리고 보존하기 위해서 매년  봄, 가을 우암 선생의 제향 봉행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곳곳에 다양한 조선시대 문화재와 더불어 잘 조성된 공원 분위기가 좋아서 대전 시민들의 산책장소로도 유명하지만 대전에 거주중인 외국인이나 한국에 방문한 외국인이 있다면 대전의 문화와 역사를 알리는데 아주 좋은 장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싱그러운 가을 향기가 넘치는 이번 주말! 친구, 가족, 연인과 함께 우암사적공원을 방문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