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의 골목식당 솔루션 후 대전 청년구단은 지금 ~"

 

 

▲ 백종원의 골목식당 대전청년구단 편 캡처 사진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백종원의 독설을 들으며 위기에 놓인 대전 청년구단의 셰프들. 지금은 어떤 음식으로 손님을 맞이하고 있을까요?

 

대전 청년구단은 2016년 중소기업벤처부 공모사업에 선정됐습니다. 전통시장의 빈 점포 활용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취지로 시작된 사업입니다. 17개 가게로 시작했는데 현재 7개만 영업하고 있습니다.

 

대전시 청년 창업 지원금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지원금이 만료된 상태입니다. 청년구단은 푸드트럭 방송편을 했을 때부터 끊임없이 요청이 들어왔었다고 합니다. 대전 청년구단의 SOS 요청을 듣고 드디어 출동한 '백종원의 골목식당'! 백종원 만의 솔루션이 시작됐습니다.

 

 

▲ 백종원의 골목식당 대전청년구단 편 캡처 사진


 

"중앙시장 한복거리와 청년구단이 전혀 안 어울리고 건물이 너무 노후했다. 식당 위치가 최악이다."  백종원은 방송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뜸한 자리에 위치한 청년구단을 보며 지리적 위치를 지적했습니다.

 

 

▲ 백종원의 골목식당 대전청년구단 편 캡처 사진

 

 

지금 생각해도 너무나 끔찍한 장면! 수저에 묻은 것은 무엇? 막걸리 사장님의 막걸리 고집!

 

" 자기만 좋아할 거면 집에다 해 놓고 먹어요!" 신랄한 피드백과 청년구단의 당혹감. 그것을 바라보는 시청자의 감정! 저는 대전시민이다 보니 애정을 가지고 본방 사수를 했는데요, 정말 안타까운 마음과 실망감 여러 가지 감정들로 한 장면 한장면을 놓칠 수가 없었습니다.

 

 

▲ 백종원의 골목식당 대전청년구단 첫 방송은 8월 29일(수) 방송분

 

 

초밥집, 버거집, 덮밥집, 막걸릿집, 양식집 이렇게 5집의 솔루션이 진행되었는데요, 백종원의 솔루션후 대전청년구단은 지금 어떤 모습으로 변했을까 궁금했습니다.

 

저는 9월 20일 저녁시간에 방문했습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첫날 방송에 비친 청년구단은 점심시간에 한 팀 손님만 받을 정도로 한가했는데요. 사장님들끼리 손님 맞을 시간에 모여 점심식사를 하던 장면이 생각이 납니다. 제가 방문한 날은 홀에 손님들이 가득 찼었는데요, 이것이 바로 백종원 효과인 것을 실감했습니다.

 

 

▲ 9월 20일 저녁시간

 

 

이날 저녁식사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던지며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첫째 어떻게 방문하게 되었나요?

두 번째 맛과 가격은 어떤가요?

세 번째 다시 오고 싶으신가요?

아는 지인에게 소개해 주고 싶으신가요?

 

인터뷰에 응하신 분들이 솔직하게 답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합니다. 그럼 어떤 인터뷰를 해주셨는지 들어보겠습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나와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방송 타는 곳, 이런 곳 좋아하거든요. 맛도 있고 가격도 괜찮은 것 같아요. 오늘도 친구들 사주러 왔는데 다음에도 애들 데리고 와서 사줄 것 같아요. 맛있어요!"

 

친구들과 함께 온 한 학생은 친구, 후배들과 함께 식사를 하고 있었는데요, 정말 맛있었는지 접시를 다 비웠습니다.

 

 

 

 

엄마와 아들이 함께 식사를 하고 계셨습니다. 엄마는 막걸리와 전을 시키셨고, 아들은 연빱을 먹고 있었습니다. 엄마의 시식평을 들어보겠습니다.

 

"호기심도 있고 아들이 괞찮다고 가보자 해서 왔습니다. 저는 전을 처음에 간장을 찍었는데, 너무 짜서 간장을 안찍고 먹어야겠어요. 입을 한번 가시고 먹고 싶은데, 물이 주변에 안 보이더라고요. 너무 짠데요, 가격은 맛만 있으면 비싼 건 아니에요. 그리고 막걸리는 좋아해서 시켰는데 도수가 세네요. 시중 막걸리와의 차별성은 못 느끼겠어요. 저는 두 번은 오기 힘들 것 같아요. 사실 좀 실망스러워요."

 

아들은 두 번째 방문이라고 합니다. "가격은 괜찮은 것 같아요. 연빱은 확실히 맛있어요. 여기 어떠냐고 하면 소개해줄 수는 있어요."

 

 


 

 

문창동과 산성동에서 막걸리를 한번 맛보고 싶어서 들리셨다는 두 어르신이 계셨습니다.

 

"호기심도 그렇고 내가 막걸리를 워낙 좋아해서 막걸리가 어느 정도인가 궁금해서 왔습니다. 솔직한 말로 국00 것보다는 조금 못한데 원하고 장0막걸리보다는 월등하게 낫네요. 여기가 조금 불편한 게 우리 나이 데는 왔다 갔다하는 것이 문제네요. 주문을 하려면 왔다 갔다 해서 더 시키고 싶어도 귀찮아서 못 시키겠어요. 원스톱이 안돼서요."

 

 

 

 

청년구단을 방문해주신 분들은 청년들과 가족, 어르신 이렇게 층이 다양했습니다. 백종원 효과로 이렇게 발걸음을 해주신 분들이 두 번 세 번 발걸음을 할 수 있도록 청년구단은 이기회를 놓치지 말고 다양한 피드백의 창구를 열어 더 개발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청년구단과 같은 청년 지원 사업으로 시작한 청년들은 대전에서 나고 자라 대전에서 자리 잡고 싶어 하는 청년들이 많습니다. 대전에는 일자리가 없다는 이유로 대전에 살고 싶지만 대전을 떠나는 청년들도 많습니다.

 

저는 이 청년들이 살고 싶은 대전에서 자리 잡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시민들의 관심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청년들이 좌절이 아닌 진솔하고 따뜻한 피드백을 통해 격려 받고 희망을 꿈꿀 수 있게 해주세요. 우리의 관심이 살고 싶은 대전, 행복한 대전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대전 청년구단 

 

영업시간 - 금, 토 오전 11:00 ~오후 23 : 00

                                  일, 월, 화, 수, 목  오전 11:00 ~ 오후 22 ;00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대흥동유지 2018.09.28 23: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전살면서도 방송보면서 여기 지저분하고 더럽고해서 안가게된다.

  2. Favicon of https://dldduxhrl.tistory.com BlogIcon 잉여토기 2018.09.29 22: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종원 효과가 대단하네요.
    11시40분까지도 썰렁했던 식당이 북적북적해졌네요.

  3. 대흥다자녀 2018.10.12 1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송전에ㅜ가봄.종류별로 시켜먹고 다시않감.
    방송후 기대되어 금일 가볼라고함.
    방송이 리얼인지 궁금함..백~통하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