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은 과학도시입니다. 그 이름에 걸맞게 대전시에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과학기술 연구단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1973년 계획이 수립되어 1992년 준공된 대덕연구단지는 연구와 교육을 결합한 과학기술 거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덕연구단지는 과학기술 창출과 확산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덕연구단지에는 다양한 연구원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하 KRISS)를 소개할게요. 

 


사진출저 : 한국 표준과학연구원 홈페이지
 

KRISS의 정문입니다. 단순하면서도 특이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정문 디자인도 KRISS만의 상징을 담고 있습니다. 이곳 정문에 세워진 기둥들은 하나하나 표준과 중요한 원소를 상징하고 있는데요. 사진에서 왼쪽부터 시작해서 설명을 드릴게요.

 

 

1. 물질량 (mol) 을 상장하는 의미로 화강암 소재로 되어있습니다. 

2. 온도 (K)는 높은 온도에서 구워 나와 온도에 의미를 부여한 벽돌입니다.

3. 시간 (s) 이 지나면서 산화되지만 강한 내구성의 특성의 의미를 담아 철판을 소재로 상징하였습니다.

4. 질량 (kg) 을 의미하는 것으로 중량감의 대표적인 콘크리트를 형상화했습니다.

5. 전류 (A) 가 잘 통하는 소재로 한 알루미늄  기둥입니다.

6. 길이 (m) 의 척도로 가장 오래 사용된 재료가 나무이기 때문에 목재를 조형물로 사용했습니다.

7. 광도 (cd)는 빛을 반사하기도 하고, 투과하기도 하고 흡수하기도 하는 광섬유의 재료로 사용되는 유리를 형상화했습니다. 


 

 

1975년에 창립한 KRISS는 43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KRISS의 또 다른 특별함은 헌법에 명시된 유일한 연구원입니다.


헌법 제127조 제2항

 

 "국가는 국가표준제도를 확립한다"

 

국가표준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나라가 사용하는 길이와 다른 나라가 사용하는 길이가 다르다면 수입이나 수출에 있어서거래 자체가 어렵겠지요. 

 

만일 대기업마다 사용하는 10㎝ 기준이 다르다면 소모품과 관련 제품들을 살 때도 모두 각각의 길이로 된 제품들을 구매해야 하기에 번거롭고 종류도 많아지겠지요. 이렇게 표준이라는 것은 가장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꼭 필요하고 없으면 불편한 것이지만 인지를 못하는 마치 공기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일을 KRISS가 하고 있죠.


 




워드마크 KRISS는 두 가지 상징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S는 표준(Standards)과 고객만족(Satisfaction)을 가리키는데요.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역동성을 담고 있습니다.





 


 

 KRISS의 행정동에 들어서면 우리나라의 측청에 사용된 여러 가지 기구들이 전시되어 있고요. KRISS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측정 기구와 표준 단위 기구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저는 해시계, 물시계 등을  많이 들어봤는데, 유척이란 측정 단위는 좀 생소했습니다. 유척이란 영조 시대에 사용된 길이 측정 기구인데, 눈금의 정밀도와 재질의 균일성이 매우 습니다. 조선시대의 도량형 수준이 매우 높았음을 알 수 있는 도구입니다.

 

 


 

2018년은 KRISS에게, 또 세계적으로 아주 특별한 해입니다. 

 

국제단위계(SI) 는 7개로 나뉘어 있는데요. 그중  4개의 단위가 재정의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단위의 정의가 재정의 된다는 것은 세계적으로 큰 변화인데요. 사실 단위를 사용하는 실생활에서는 별 불편함이나 어려운 점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정의. 즉 개념이 바뀌는 것은 과학역사에서 큰 의미를 가지는 이슈이기에 세계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일입니다. 2018년 11월에 개최될 예정인데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한번 포스팅하고 싶은 주제이기도 합니다.





KRISS는 시민과의 소통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견학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이해하기 쉬운 해설과 함께 연구원들의 연구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견학 신청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견학신청, 언제나 여러분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http://www.kriss.re.kr/index.do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