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창작센터는 누구나 메이커와 DIY 공예가가 되어 보는 공간입니다.

머리 속에 생각나는 다양한 기발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시민창작센터에서 상상을 현실로 만들 수 있습니다. 3D프린터와 레이저커터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나만의 제품'을 만들 수 있어요.

대전시민창작센터에서  7월 메이커 기본교육 무료과정을 수강하고 왔어요.

 

대전시민창작센터

 

들어서자 마자 보이는 메이커 작품들입니다. 아기자기한 이 작품들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바로 장비, 공구, 작업 공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시민창작센터를 방문한 메이커들의 작품입니다. 나무 향이 솔솔 나는 안내판에는 다양한 분들이 이 곳을 찾을 수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교실 환경을 정리하는 선생님, 졸업작품을 준비하는 학생, 미디어 아티스트가 되기로 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고장난 의자를 고치고 싶은 주부, 금형 제작 전 시제품을 3D프린팅을 해 보려는 제조회사 대표, 공연에 사용할 소품을 제작하는 마술사….

무언가를 만들고자 하는 상상력만 있다면 대전시민창작센터를 방문해서 활동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처음 방문했지만 뭔가 낯설지 않은 이 분위기?! 바로 시민들이 직접 다양한 메이커 활동을 실제로 하고 있었습니다. 

가장 먼저 1층으로 들어오면 메이커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이 되어 있는데요. 시민창작센터 이용방법을 알 수 있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장비를 이용할 수 있는 공간도 눈에 띄었는데요. 갖가지 장비와 공구를 써서 창작활동을 공간을 둘러봤습니다.

아래는 시민창작센터가 구비하고 있는 장비 목록인데요. 별의별 장비들을 갖추고 있네요.

 

[시민창작센터 장비 목록 안내]

Finebot 9600 , Finebot Z-420, Cubicon Single, Visprinter 2020, Visprinter NEO,

오픈크리에이터즈 ALMOND, 오픈크리에이터즈 마네킹, Creatables D2, Creatables D2,

ROKIT 에디슨 AEP,  ROKIT 초코스케치, Carima DP110 , 레이저커터 X-CUT 9060, 비닐커터 Carima

   

 

 

 

 

 

직접 메이킹을 하는 기계들을 보니 신기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시민들이 직접 도안한 제품이 탄생하기도 하고요. 언제든 결과물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시민창작센터를 활용할 때에는 어떻게 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지, 또 어떤 프로그램을 쓰면 되는지 알려주는 강좌가 매월 열리고 있습니다. 

 

 

메이커이해과정과 3D프린팅을 위한 모델링 정기교육이 열립니다.

■ 교육 프로그램 문의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ccei.creativekorea.or.kr/daejeon/main.do
대전시민창작센터 https://blog.naver.com/k3850797

 

 

대전시 블로그 기자단이 참여한 메이커이해과정 강의실 입니다.

메이커이해과정 프로그램
2:00~2:30 메이커 스페이스란?
2:30~3:00 3D프린터? 레이저 커터??
3:00~3:30 레이저 커터 활용 방법!
3:00~4:00 도면 제작!
4:00~5:00 레이저 커터 시연 및 제작

 

 

Maker 조미림 강사가 메이커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조미림 강사는 메이커와 메이커 무브먼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줬는데요. 메이커는 무언가를 만들고 그 과정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1차 산업혁명과 2차 산업혁명, 3차 산업혁명을 두루 거치면서 컴퓨터, 인터넷 기반으로한 지식정보 혁명을 맞이했는데요. 4차 산업혁명은 지능과 정보를 합친 '지능정보기술혁명'이 이뤄지는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 흐름속에서 개인 컴퓨터, 잉크젯 프린터, 가종용 재봉틀, 3D프린터, 소형 공작기계 등이 등장했고요. 요즈음은 순히 상품을 대량복제하는 게 아니라 개인이 다양한 상상력으로 제품을 직접 만들 수 있죠.

 

 

시민창작센터는 이러한 기계를 공유하고 지식을 교환하는 장소가 메이커 스페이스입니다.

 

이날 레이저 커터 작동 원리와 재료의 특징, 예시와 도면설계법, 사용방법 등 이론과 실무를 겸해서 직접 메이커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점이 좋았어요. 

 

 

직접 메이킹을 해 보는 시간이었는데요. 간단한 선 긋기 부터 문구를 넣고 출력물을 확인하는 것을 실제로 해 보았습니다.

 

 

각자가 구현한 다양한 작업물을 직접 출력물로 만나는 시간입니다.

 

 

우리가 상상했던 것을 직접 만들 수 있어서 결과물을 보며 놀라웠어요.

 

 

각자 만든 작품들을 손에 들고 찰칵!

 

 

이날 맛배기로 메이킹을 체험해봤는데요. 누구나 상상을 현실로 실현할 수 있는 대전시민창작센터에서 여러분도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세요. 기발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메이커가 될 수 있습니다.

주소 : 대전 중구 선화동 287-2 구봉산관 102호
전화 : 042-385-0797
이용안내 : 평일 09:00~18:00 수요일 09:00~22:00. 토요일 10:00~19:00 공휴일 휴무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k3850797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