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을 맞이한 자녀들과 재미있는 과학체험을 할 수 있는 곳.

 

호주 퀘스타콘 과학체험 특별전두뇌 Start! 과학놀이터이 오는 3월 4일까지 국립중앙과학관 특설전시관에서 열립니다.

 

 

 

 

이번 특별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립중앙과학관이 공동으로 주최 및 주관하고, 호주 국립과학기술관이 후원하는 행사인데요. 전시 관람시간은 오전 930분부터 오후 550분까지 입니다.

 

 

 

 

요즈음 방학이라 부모님들과 함께 온 어린이들이 많았는데요. 부모들도 옛 추억을 생각하면서 과학체험을 함께 즐기고 있었습니다.

 

 

 

 

퀘스타콘운 탐구를 뜻하는 quest학습을 의미하는 con을 합친 말입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즐겁게 과학을 탐구하고 배울 수 있는데요. 이번 전시는 다양한 체험코너를 운영해 과학 원리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됐습니다. 특히 직접 만져 보며 체험할 수 있어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전시물을 직접 조작하면서 빛, 소리, , 운동, 인체 등과 같은 과학 주제들을 탐구하고 그 원리를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학 원리들이 우리 일상생활 속의 소재나 현상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함께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호주 국립과학기술센터에서 직접 가져온 과학 원리 체험 전시물 35점과 만날 수 있지요.

 

 

 

 

소리’코너에서는 소리를 분리해서 잡아내고, 스테레오 사운드를 탐색하는 선 전화기를 이용하여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소리가 다르게 들리나요? 소리 잡아내기, 두드려 연주해보기, 목소리가 들리나요? 소리의 방향 찾아보기, 다양한 음 만들기로 구성됐습니다.

 

 

 

 

’코너에서는 거울, 렌즈, 편광필터, 잠만경, 무아레 패턴, 만화경, 스테레오 비전 안경 등을 통해 빛의 속성을 탐구를 할 수가있습니다. 빛의 반사 알아보기, 빛의 파장 알아보기, 색상이 사라져요, 등대 렌즈로 보기, 그림이 입체적으로 보이나요, 만화경 들여다보기, 잠만경 체험하기, 무한대로 보여요. 새로운 무늬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코너가 있습니다.

 

 

 

 

 

'인체' 코너에서는 자신의 체력과 반응 속도를 테스트하고 착시와 지각 실험을 통하여 두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체력 검사하기, 전류 흐르게 하기, 색깔이 있는 글자 읽기 등 코너로 구성됐습니다.

 

 

 

 

힘과 운동’코너에서는 행성들의 중력차이 느끼기, 톱니바퀴 회전하기, 병안의 잠수부 오르내리기, 균형 잡기 쉬운가요?, 효율적으로 공간 정리하기진자 흔들어보기, 균형점 찾아보기, 소용들이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퍼즐’코너에서는 못 올리기, 돼지우리 만들기, 줄을 풀고 탈출하기, 고리 옮기기1,2, 먹이 사슬 만들기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흔한 물건을 통해 과학원리를 이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학교 과학 수업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기초 과학 원리를 직접 즐기며 배울 수 있는 훌륭한 교육의 장이지요.

 

 

 

 

관람 소감을 적어주세요' 코너에 스티커를 붙이는 어린이와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혹시 어디서 오셨는지요?”

문화동에서 왔습니다. 유성빈입니다.”

오늘 과학놀이터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이 있어요?”

전부 다 재미있어요.”

지금 이 전시장 나가면 어디로 가는지요?”

과학기술관에 가려고요.

 

어린이와 헤어지고 바로 옆에서 진행되는 과학으로 만난 평창올림픽 전시를 보러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Favicon of http://daejeonstory.com BlogIcon yeppn 이경숙 2018.01.25 18: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즐겁게 체험하면서 학습과 탐구가 이루어 지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