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청명한 하늘에 멋진 그림들이 펼쳐지고 있어서 길을 가다가도 멈춰 서곤 하는데요. 길가의 코스모스를 보면서 들로 산으로 여행하기에 참 좋은 가을이죠.

지난 9월 23일 달달함도 맛보고, 똑똑해 지기까지 하는 특별한 여행을 했는데요.

2017 가을여행주간(10월21일~11월5일)을 앞두고 대전시소셜미디어기자단이 한국관광공사 충남대전지사의 초청으로 '사이언스쿡 (science cook) 달달한 대전 낭만 가을여행'을 떠났습니다.

 

 

가을여행주간 대전여행 대표상품으로 대한민국의 실리콘밸리라 불리는 '대덕연구단지'의 체험거리와  대전의 명물 ‘성심당’을 연계한 국내 최초 ‘사이언스쿡 (Science+Cook)’ 에듀투어 프로그램인데요.

10월21일부터 27일까지 카이스트(KAIST)멘토와 함께하는 여행프로그램으로 다음 3가지 중 선택해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 국립중앙과학관 투어 함께 쿠킹체험으로 성심당의 파티쉐 함께하는 미니케이크 만들기
- 국립중앙과학관 투어 함께 쿠킹체험으로 쇼콜라티에와 함께하는 초콜릿 만들기
- 놀면서 배우는 오월드 테마파크여행과 미니케이크 만들기


2017 가을여행주간 대전 프로그램

 

미리 떠나는 2017 대전 가을여행주간
- '사이언스쿡 (science cook) 달콤한 도시, 달달한 대전 낭만 가을여행'


오전 10시 대전역 호국철도광장에 모였는데요. 대기 중인 관광버스에 올라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풍경있는여행'의 가이드로부터 안내를 듣고 먼저 대전 명물 성심당으로 향했습니다.

 

 

성심당 파티쉐와 함께하는 미니케이크 만들기



대전하면 성심당을 빼 놓을 수 없죠. 대전역에서도 튀김소보로와 부추빵을 사려고 줄이 길게 서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저도 서울 친구를 만나러 갈 때 종종 사가곤 했었는데 정말 좋아하더라고요.

올해로 창립 61주년이 된 성심당의 케이크 만들기 체험은 평소에는 접하기 어려운 체험인데요. 특별히 이번 가을여행주간에는 파티쉐에게 직접 배우며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성심당의 케익부띠끄 대표 케익 중 하나인 키리쉬케익을 만들어봤는데요. 케이크 시트사이에 당절임 딸기를 바르고, 생크림으로 겉면을 두르는 아이싱 작업 후에 초코가루를 묻혀 장식합니다.

별것 아닌 것 같으면서도 꽤 집중력을 필요로하는 작업이더라고요.

 

 

성심당은 특별히 재료에 대해서도 신경을 많이 썼는데요.

식물성크림은 모양유지에 좋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고소함이 부족하고, 동물성크림은 작업하기가 어렵고 가격이 비싸다고 하는데요. 맛이 좋은 동물성 크림을 생크림으로 사용한다고 해요.

케이크 시트도 얼마나 부드럽고 맛이 있던지 만들고 남은 케이크 시트를 모조리 먹어 치웠답니다. 바로 점심을 먹어야 하는데도 유혹을 이기지 못하겠더라구요. ^^

파티쉐가 만든 샘플 케이크를 기초로 만들어봤지만, 각자 개성에 따라 다양한 모양의 케이크들이 탄생했어요.

 

 

그 중에서 아빠와 함께 참여한 중학교 2학년 유주연 학생의 케이크가 1등을 했답니다.

케이크 만들기를 통해서 자신의 능력과 미적 감각을 확인하고는 자신감이 붙었는지 쉐프에 대한 꿈이 살짝 쿵 생겼다고 아빠에게 이야기했다고요. 재밌게 케이크를 만들면서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된거죠.

각자 만든 케이크는 전문가의 손길로 꼼꼼하게 아이스포장까지 마치고 예쁜 쇼핑백에 넣어 가지고 왔습니다. 사실 케이크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성심당 케이크는 남길 것도 없이 가족들과 그 자리에서 뚝딱 해치웠답니다.

 

 

케이크 만들기가 끝나고 성심당 2층에 있는 테라스키친에서 오므라이스와 소고기 필라프, 돈까스 등 다양한 메뉴로 점심을 먹고 오후 1시까지 자유롭게 원도심 투어를 했습니다.

원도심에서는 옛 충남도청과 옛 대전여중 강당 등 근대건축물과 대흥동의 오래된 골목을 다니며 곳곳에 숨겨진 작품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대흥동 골목을 걷다보면 산호다방의 옷걸이에 걸린 티셔츠 그림과 전기계량기에 그려진 그림, 골목의 벽에 날아다니는 새 작품 등 소소한 예술작품들과 만날 수 있고요. 갈라지거나 페인트가 떨어진 부분을 이용한 벽화를 찾아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원도심 투어 후에 다시 모여 국립중앙과학관으로 출발했습니다.


카이스트(KAIST)멘토와 함께하는 국립중앙과학관 투어

 

국립중앙과학관은 과학기술관, 자연사관, 창의나래관 등 분야별 전시관이 있어서 과학기술의 원리를 보고 배울 수도 있고 다양한 체험을 하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곳인데요. 과학관에 도착하니 입구에서 카이스트 멘토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주 전시관인 과학기술관에서는 2개 조로 나눠 신재생에너지와 비행원리 중 관심분야를 선택해서 과학자에게 설명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저는 신재생에너지로 전기가 어떻게 발생하고 만들어 지는지에 대해 들었습니다.

 

 

자문 과학자로부터 전기의 원리와 역사에 대한 설명을 들어봤습니다.

"200년 전 자석이 회전할 때 자석 안에 있는 전기가 만들어지는 것을 패러데이 박사가 발견하면서부터 전기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발전기의 자석을 돌리는 힘인 회전력을 어디서 얻느냐에 따라 화력, 수력, 풍력, 조력, 원자력으로 분류되고 거기서 얻어진 전기를 패러데이 전기 또는 과거전기라하고요. 아인슈타인의 광전효과원리와 상대성원리를 이용한 태양광 발전과 원자력 발전은 아인슈타인 전기 또는 현대(미래)전기라 부릅니다.

과학 원리를 통해 생활에 필요한 전기를 얻어내고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거죠."

생활에 꼭 필요한 것들이 과학의 원리에서 발견되고 발명되었다고 하니 과학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된 시간이었는데요.

그동안 아이와 함께 과학관에 가면 전시물들에 대한 설명을 몇 번씩 읽어보고 가르쳐 주느라 힘들었는데 역시 과학자에게 원리에 대한 설명을 들으니 이해가 쏙쏙 되면서 똑똑해지는 느낌까지 들더라고요.

 

 

창의나래관에서는 낙뢰 체험, 레이져 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체험 등 몸으로 직접 즐기면서 과학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아이도 어른도 신이 나서 기다랗게 줄을 서서 기다리며 체험을 즐겼습니다. 과학을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이렇게 과학관을 찾아 과학자에게 심층 설명도 듣고 체험하면서 배우는 것도 좋겠다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학 원리에 대해 배우고 몸으로 체험한 후 과학 아이디어 발명품 3D 안경을 만들면서 과학관 투어를 함께한 KAIST 멘토에게 공부 방법과 경험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어린시절에는 운동과 정서에 좋은 음악을 배울 것을 추천했고요. 부모님과 많은 대화를 하면서 사고력이 높아지는 것을 느꼈다면서 역시나 텔레비전과 스마트폰, 컴퓨터를 멀리해야 한다는 당부도 잊지 않았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대해선 저도 늘 입에 달고 사는 것 같은데요. 부모님이 아닌 선배의 이야기는 잔소리로 여기지 않더라고요.

 

 

사이언스쿡 대전 여행에 참여한 유주연 학생은 아빠를 따라오길 잘했다며 참여 소감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성심당에서 미니케익을 만들때는 정말 재미있었어요. 제가 파티쉐가 되어서 크림도 바르고 딸기로 모양을 내고 하는 것도 정말 재미있고 좋았어요. 중앙과학관에서는 카이스트 과학자 분들이 과학의 원리와 법칙 그리고 로봇에 대해서 재미나고 쉽게 설명해줘서 좋았던 것 같아요.과학이 이렇게 재미있는 과목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구요.  특히 아빠와 함께 하는 시간이어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2017 대전 가을여행주간 - '사이언스쿡 (science cook) 달달한 대전 낭만 가을여행'

 

 

대전의 가을여행주간 프로그램은 10월 21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고 한국관광공사와 대전광역시의 후원으로 무려 80% 할인된 가격에 여행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출발하는 팀은 1만 5천원, 대전 팀은 1만원인데요. 점심식사는 포함되지 않는 비용입니다. 식사는 자유원도심 투어를 하면서 원하는 곳에서 개별적으로 드시면 되고요.

자세한 내용과 신청은 ‘가을여행주간’을 검색하시면 ‘가을여행정보’의  ‘추천내나라여행상품’ 목록에서 ‘[서울출발] 사이언스쿡 달달한 대전 당일여행 코스'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이언스쿡'은 달달한 쿠킹체험에 카이스트 멘토와 함께 하는 여행이라 아이를 둔 부모님들에겐 상당히 흥미로운 여행프로그램이 될 텐데요. 유아부터 대학생까지 가족이 함께 참여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가을여행주간을 맞이해서 가족과 함께 특별한 대전여행을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가을여행주간 https://fall.visitkorea.or.kr
풍경있는여행 전화 02-2699-9720 

 

 

 

이미지를 클릭하면 기자단의 SNS로 연결됩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