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 어메이징 매쓰, amazing math, 수학특별전 완전 짱인듯~"


주말에 국립중앙과학관 'amazing math, 수학특별전'에 다녀왔어요. 수학 체험을 하면 좋은데 어렵다는 선입견이 먼저 오니 어째요. 아이들이 가보고 싶다고 해서 먼발치에서 듣기만 하려고 함께 갔답니다^^

 

 

 

 

다행히 수학특별전에는 도슨트 선생님이 있더군요. 수학특별전 4개의 zone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주셔서 참 좋았답니다. 수학특별전은 부담없이 방문하셔도 될거 같아요.

 

 

 

 

zone 1-수학의 탄생


기원전 시대부터 인류가 생활환경 속에서 어떤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을 어떻게 사용하고, 함께 공유하기 위해 무엇을 기록했는지 보여주네요.

 

린드수학 파피루스도 세계에서 2점 밖에 없다는데 여기에 전시되어 있구요. 바빌로니아 숫자와 기하학적 도형이 그려진 점토판도 있구요. 또한 피타고라스 음계 악기를 화면에 터치하면서 체험해 볼수 있지요.

 

 

 

 

린드 파피루스 전시에요. 내용을 보면 수학적인  문제인데 참 신기신기했어요.

 

 

 

 

 

피타고라스 수조와 피타고라스 퍼즐은 아주 인기가 많은 체험전시죠.  아이들 데리고 어서어서 오세요.^^ '수학은 어렵다가 아니라 수학은 즐겁다' 로 만들어 질 거에요.

 

 

 

 

 

 

zone 2 문명의 원동력


수학자들의 깊은 고민과 상상력이 담긴 방정식이 또 다른 언어가 되어 현대문명의 발전을 이끌어 내끼까지의 움직임을 들여다 볼수 있지요.

메르카토르 모형이 있는데 이는 3차원적 지구를 2차원적 평면 지도에 담아내고자 했던 인류의 시도를 메르카토르 도법을 통해서 풀어보았지요. 궁금하시죠? 가서 보시는게 이해가 훨씬 쉬워요.

 

 


 

 

포물선, 타원, 쌍곡선을 그려보고 있지요. 직업 해보세요~ 아주 신기하답니다.^^ 혹시 잘 모른다면 옆에 staff명찰을 패용한 직원분들이 친절하게 안내해 주신답니다.

 

 

 

 

 

정규분포가 어떻게 나오는지, 허수가 무엇인지 잘 살펴보세요.

 

 

 

 

 

짜자자 짠. 무엇일까요?  뫼비우스의 띠 입니다. 안과 밖의 구별이 없는 2차원 도형이래요. 몇바퀴를 돌려야 원래대로 올까요?

 

zone 3 산업 속 수학의 매력


산업기술의 중심에 있는 수학의 역할을 들여다보고, 산업 현장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수학의 역할이 곳곳으로 뻗어 자리매김하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게 되는데 수학의 고마움을 정말 잘 알수 있네요.

 

 

 

 

듄 애쉬는  화산 폭발시 화산재의 이동을 바람의 방향과 속력에 의해 화산재 구름이 어떻게 퍼지는지 보여주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구요.

쓰나미 시뮬레이션은 2011년 일본에서 발생한 쓰나미와 크레타 섬에서 발생했던 쓰나미를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는데 정말 아찔하더군요. 미연에 천재지변을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이런 프로그램은 정말 잘 활용해야 할 거 같아요.
 

 

 

 

 

Morenaments 수학의 대칭이동을 이용해 대칭적 무늬들을 그려보았어요. 은근 중독성이 있고 재미있네요. 의미없는 한점을 대칭이동, 복사해서 메우니 하나의 작품으로 변신했지요.


 

 

 

프랙탈 나무에요. 프랙탈은 고사리나 사람의 혈관망처럼 부분의 구조가 전체의 구조와 닮은 유사성을 가지면서 동일한 모양이 한없이 반복되는 구조를 말하는데, 모션 캡처로 프랙탈에 가깝게 동작을 해보네요. 오늘은 인식이 잘 안되다고 하시더라구요. 방문하시면 꼭 해보세요.

 

 

 

그리고 계속 어지럽다면서 도전한 바닥그림이에요. 어른들은 포기, 미래의 수학자들인 아이들은 정말 도전에 도전을 거듭해서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가우디의 현수선(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파밀리아란 말이 우리나라 아파트 브랜드로 참 익숙하지요? 1882년부터 시작한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은 천재 건축가 가우디의 수학적 방법을 사용해서 설계가 되었다는 군요. 가우디 탄생 200주년에 완공을 위해 지금도 ing 중이라고 하네요.

 

 

zone 4 수학이 그리는 미래


방정식들이 모여 하나의 흐름을 이루는 알고리즘이 우리 생활
곳곳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발한 상상력을 만나 인류와 함께 성장하며 만들어낼 모습을 상상해 보게 되네요.

 

 

 

 

 

'인공지능 매트리킹'과의 대결, 2016년 알파고의 등장은 정말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었지요? 승률이 98%라는 매트리킹과 인수분해 게임 대결 한 번 해보네요.^^

 

 

 

 

 

우리에게도 익숙한 인공지능- 기계학습- 딥러닝, 어디까지 보여주는지 한 번 볼까요?

 

 

 

 

Person Detection 화면에 나오는 사람들 인식하네요. 앞 뒤로, 옆으로 움직여도 화면에 나오는 사람의 전체에서 부분을 %로 인식해서 보여주더라구요. 참 신기합니다. 자동차 사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잘 사용될 거 같아요.

 


 

 

여긴 포토존이에요. 수학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필즈상. 우리 대한민국에서도 나왔으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보는 곳은 출구 바로 옆에 있는 여기는 수학놀이도서관이에요. 아이들이 무한한 수학적 사고력을 펼치며 놀 수 있는 곳이죠. 

 

아이들과 가정의 달 5월 여행하기 좋은 6월은 먼곳을 찾지 말고 수학과 친해질 수 있는 국립중앙과학관 어메이징 수학 특별전에 참여해보세요.^^

 

 

어메이징 수학 특별전(수학이 만들어 가는 새로운 세상)
(기  간) 2017. 5. 10.(수) ~ 6. 25(일)
(장  소) 국립중앙과학관 특설전시관(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대로 481)
(주  관) 국립중앙과학관,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입장료) 학생 1,000원(개인)/500원(단체), 성인 2,000원(개인)/1,000원(단체)
       ※ 단체는 20명 이상일 경우에 한하며, 유료회원은 50% 할인
(문의전화) 042-601-8063, 7859 (※ 5.1(월)부터 문의 가능)

 

 

 

 

 

 

 

 

이미지를 클릭하면 기자단의 SNS로 연결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대전 유성구 구성동 32-2 | 국립중앙과학관
도움말 Daum 지도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