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를 구매하면 받을 수 있는 보조금이 무려 1,900만원이나 된대요~! 들어보셨나요? 게다가 개별소비세 등 최대 400만원까지 세금감면 혜택도 있고, 충전기 설치비용은 별도로 지원된다네요~! 

이제 막 지나온 겨울이 그렇게 춥지 않았죠.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도 신경써야 하는, 마스크를 쓰고 나가야하는 상황이 되었고요. 물론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얽혀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남의 나라 사정은 우리가 손대지 못하더라도 우리나라 환경 상황이라도 좀 개선해보겠다는 정책이 작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고등어를 덜 구워먹으라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 실소를 금치 못하는 일이고, 그것 말고 오래된 경유차에 폐차지원금을 준다든지 친환경 전기차를 사면 보조금을 준다는 정책 등입니다.

 

대전 전기차 지원


환경부에서는  조금이나마 대기 환경 문제 개선을 위하여 점점 전기차를 권장하는 추세인데, 아직 전기차 기종이 다양하지 못하다든지 충전소 보급 문제, 전기차의 배터리 수명이나 비용 부담에 대한 문제 등 풀어야 할 숙제가 많이 있긴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도 한 방법이긴 하지만, 차량 구입 보조금은 100% 전기충전으로 움직이는 차량에만 해당된다네요.

전기차 구입 시 1 대당 1,900만원을 보조해준다고 하는데, 선착순 172대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세금감면에 개별 충전기 설치비용이 지원된다고 하니 충전기를 찾지못해서 불안해 할 걱정은 일단 덜겠네요.



그런데 대전시의 전기차 보조금 대상 차량은 위의 그림에 있는 8종입니다. 전기차에 대해 오래 전부터 얘기가 나오곤 했는데, 아직 8종 밖에 없나봐요! 차종이야 그렇다 치고 충전소는 현재 얼마나 있는지 궁금했는데, 대전시에는 위의 그림에 나와있는 것처럼 현재 9군데에 12기의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올해 상반기 안에 9개소가 추가로 설치될 예정인데요. 새로 짓는 아파트에서도 설치를 신청한 곳이 있다고 합니다.  어디어디 있나 어떤 모양인가 궁금하여 전기차 충전기를 찾아 나섰습니다.


-----<1. 대전시청 동쪽 주차장-2기>-----



-----<2. 대전 서구청 정문 입구 왼쪽 옆 주차장-1기>-----

 

서구청 주차장의 전기차 충전기를 찾아갔을 때에는 마침 현대 아이오닉 전기차가 충전을 하고 있었습니다. 완속으로 충전하면 2-3시간이 걸리고 급속으로 해도 30분이 걸린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서 아이오닉 차주께 물어보니, 한번 가득 충전하면 200 ㎞를 달릴 수 있는데 충전하는데 10분 걸린다고 하더군요. 비용이 궁금하시죠? 10분 충전하는 비용이 애개개! 겨우 1,500원이라고 하네요. 한달에 달리는 거리가 500㎞ 정도여서 5,000원이면 충분하다고요~! 

차주의 말이니 정확하겠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차량 운영비가 얼마 들지않는다는 사실에 마음이 무척 동요했습니다.^^;;



-----<3. 대전 대덕구청 정문 입구 왼쪽 옆 주차장-2기>-----



-----<4. 대전 유성구청 정문에서 왼쪽으로 돌아 본관 뒷편 주차장-1기>-----


-----<5. 대전역사박물관 주차장-1기>-----



-----<6. 대전월드컵경기장 유성IC 방향 경기장 9문 건너편 주차장-1기>-----

 



-----<7. 홈플러스 탄방점 주차장 5층 매장 반대편 벽쪽으로-1기>-----

홈플러스 탄방점 전기차 충전소



-----<8. 홈플러스 동구 용전동 주차장 5층 매장 반대편 벽쪽으로-1기>-----


여기까지는 KEPCO(한국전력공사)에서 설치한 충전기입니다. 동구청은 아직 가지 못했어요. 가서 확인하는대로 정보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9. KAIST 정문으로 들어가서 오른쪽-1기>-----

다음은 KAIST에서 설치한 교내 충전기입니다. KAIST 정문으로 들어가서 오른쪽으로 있는데 이것은 급속 충전기는 아닌 것 같아요. 마치 자판기에 동전을 넣고 물건을 사듯 동전 투입구가 있어서 좀 황당했는데, 서구청에서 충전하던 차주님한테 한번 충전에 1500원 든다는 애기를 듣고 나니 전기충전기에 동전 투입구가 있는 것이 이해되었답니다. KAIST는 교내에서 운영하는 차를 전기차로 한지 한참 되었거든요. 

KAIST 전기차 충전소


-----<10. 둔산동 LG전자 매장 뒤쪽 주차장-1기>-----

LG가 만드는 배터리가 우수하다고 하지요? 그래서 그런 상징적인 의미를 담아 LG전자 둔산동 매장 뒤편 주차장에 완속 충전기가 하나 설치되어 있습니다. 

 

고속도로 휴게소마다 설치되고 있는 분위기니 전기차를 사더라도 충전 걱정은 조금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는 전기차 기종이 좀 더 확대되고 훨씬 성능 좋은 배터리도 자꾸 자꾸 개발되면 좋겠습니다. 전기차 충전기를 사용할 때 지켜야하는 사항을 올려봅니다.

 

전기차 충전기 이용수칙

 

 

이미지를 클릭하면 기자단의 SNS로 연결됩니다.^^

신고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